노인과학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국내 최대의 학술단체인 한국노인과학학술단체연합회(회장 유형준 박사, 한림대 한강성심병원 교수) 산하 고령사회포럼위원회에서 “고령자 주거복지 현황과 과제-Aging in Place를 넘어” 라는 주제를 가지고 6월 10일(화요일) 오후 7시 대학로 인근에 위치한 서울대학병원 내 임상의학연구소 1층 대강당에서 공개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발표는 제주대학교 건축학부의 김태일 교수가 할 예정이며 토론에는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의 정순둘 교수와 인하대학교 간호학과의 김정희 교수가 참여한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고령자 주거복지에 있어서 왜 지역복지가 중요하며, 고령인구의 증가에 따라 간병, 간호를 필요로 하는 노인, 특히 증가하고 있는 치매노인을 위한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과 기본적인 물리적 환경모델을 제시하고 있으며, 노인주거복지를 위한 지역자원의 효율적 활용문제가 심도 있게 논의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와 KT&G복지재단 후원으로 개최되는 포럼행사는 노인전문공익방송채널인 실버TV((주)아시아방송네크웍스)를 통해 녹화방송될 예정이다. 공개 포럼에는 일반인들의 참가도 환영하며 회의등록 비용은 없다. 발표 후 청중토론 참여순서도 보장되어 있다.
연 4회 정기적으로 개최되고 있는 전문가 공개토론회인 '고령사회포럼'은 이번에 제18차 회의를 맞고 있는데, 고령사회가 당면하는 문제와 해법을 지속적으로 심도 있게 연구하여 발표할 계획이다.
행사 관련 문의는 02) 2282-2673/4로 연락하면 친절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관심을 가진 전문가 및 일반인들의 많은 참여가 요청된다
포럼을 개최하는 (사)한국노인과학학술단체연합회 (http://www.fkgs.org)는 한국노년학회, 한국노화학회, 대한노인병학회, 대한노인정신의학회 등의 4개 학술단체가 연합하여 만들어진 국내 최대 규모의 비영리 전문가 학술단체로 2013년에 열릴 제20차 세계 노년학·노인의학 대회(http://www.iagg2013.org)를 서울로 유치하는데 성공한 세계적인 학술 연구·교류 허브로 대부분 박사들로 구성된 회원이 9,000여 명을 넘어서는 싱크탱크 집단이다.
|